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치관 그게 뭐야?

category Self-Improvement/HigherSelf 2018. 7. 10. 18:31
    반응형

    1. 가치관이란 무엇일까?




    [그림 1]


    가치관이란 인간이 삶이나 어떤 대상에 대해서 무엇이 좋고, 옳고, 바람직한 것인지 판단하는 관점이다.


    당신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한국에서 중요 시 되는 두 가지 가치가 있다. 외모지상주의, 물질만능주의가 대표적이다. 외모가 혹은 돈이 삶에 최고의 가치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2. 외모지상주의, 물질만능주의


    외모는 다른 사람에게 나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가치이기도 하다. 하지만 외모가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가치일까?


    외모는 늙고 병들어간다. 그럼 외모지상주의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끊임없이 자기관리를 하며 성형수술을 하고 젊게 보이기 위해서 노력한다. 하지만 한계에 부딪힌다. 외모는 결국에는 자연스럽게 늙기 마련이다. 나는 외모의 가치를 떨어뜨리고자 이런 논리를 펼치는 게 아니다. 다만 외모지상주의, 인생에서 외모가 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얼마나 편협한가를 지적하고 싶다.


    물질만능주의는 어떨까? 


    돈이 있어야 내가 하고 싶은 취미를 즐기며, 지긋지긋한 직장을 그만둘 수 있고, 내 가족을 먹여살리며, 행복한 노후를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 맞는 말이다. 어떤 사람은 돈을 생명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과연 돈이 인생 최대의 가치일까? 몇 가지 예시를 통해서 돈의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자.


    내가 일주일 뒤에 죽는다고 생각해보자. 그럼 일주일간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이 가정을 통해서 자기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가치들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다니던 회사를 다니면서 돈을 벌겠다.'하는 사람은 아마 적을 것이다.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의 생각을 존중하겠다. 아마도 돈보다는 회사 동료들의 안녕과 남은 가족들을 위한 것일 거란 생각이 든다.





    [그림 2]


    호스피스 병동에 환자들의 얘기는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야 되는지 화두를 던져준다. 그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삶을 살지 못한 것에 후회를 한다.  내 삶이 아닌 타인의 삶을 산 것. 일을 너무 열심히 한 것. 내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지 않은 것. 옛 친구들과 연락이 끊긴 것. 변화를 두려워해 즐겁게 살지 못한 것. 이들은 왜 하나같이 이런 후회를 하였을까? 그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진짜 중요한 것들을 놓쳤기 때문이다. 가치관의 확립은 그만큼 중요하다. 하지만 대한민국 현실은 이렇다. 돈 벌면 다 되겠지? 일단 취직부터 하고, 일단 결혼부터 하고 생각하자. 애 낳고.. 그리고 ... 그러다가 남들 과 같은 인생을 살다가 마감한다. 만약 이런 삶이 정말로 당신이 원하는 거라면, 누가 뭐라 하겠는가? 당신이 원하는 것인데. 다만 당신이 원하는 삶이 이와 같지 않다면, 내면과 나의 현재 삶이 다르다고 생각한다면 가치관에 대해서 생각해볼 시간이다.



    3. 가치관의 부재


    가치관을 확립하고 제대로 자기 인생을 사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남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추구하며 살다가 생을 마감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자기 인생을 만족하고 죽음을 맞이하면 가치관은 어쩌면 큰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견식이 넓어지면서 자기가 노력했던 것들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고 생을 마감하는 사람들이 있다. 가치관의 부재이다. 자신의 삶을 바쳐 노력했던 것들이 비로소 견식이 넓어지자. 별 볼 일 없는 것 혹은 가치 없는 것들이라고 생각하고 자살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그중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자


    A는 어렸을 때부터 집이 가난해서, 밥도 굶으며, 갖고 싶은 장난감도 갖지 못했다. 그는 과거의 서러움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해서 대기업에 입사해 많은 돈을 벌었다. 집도 사고 차도 샀으며, 그가 노력한 만큼 많은 것들을 누렸다. 하지만 너무 일에만 열중한 나머지 힘들 때 같이 술먹을 친구도 없었고, 연락도 안하던 가족에게 전화하는 것마저 불편해졌다. 그는 매일 혼자 집에서 술을 마셨다. 술이 없으면 자신의 공허함을 채울 수 가 없었다. 그는 행복하지 않았다.


    4. 가치관의 확립


    [그림 3]



    가치관은 나의 인생에서 가치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판단하면 된다. 세상에는 물질적인 것 외에도 많은 가치들이 존재한다. 사랑, 교우, 명예, 지위, 재미, 즐거움, 사회적 성공 등은 인생을 좀 더 가치 있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1. 나의 체력은 나의 강인한 정신력을 키워주며, 나의 강인한 몸은 두려움을 이길 용기를 준다.
    2. 내적 수양은 나를 더 현명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3. 가족 연인 친구는 인간관계 가치로 나를 공감해주고 사랑해주는 존재다.
    4. ‎나의 능력을 통해 돈을 얻고, 세상을 더 유익하게 해준다.
    5. ‎외모는 나의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6. ‎재미는 나의 삶을 풍족하게 해준다.
    7. ‎타인을 위한 삶은 곧 나를 위한 삶이란 걸 알자. 내가 중요하기에 타인도 중요하며, 자신의 마음을 위해서라도 타인을 위한 봉사는 중요하다. (+ 내 삶에는 많은 사람들과 얽혀 있기 때문이다.)


    위에는 필자의 가치관이다. 가치관은 구체적이어도 좋고, 위에 이미지처럼 즐거움과 재미, 안정된 삶, 목표의 달성처럼 포괄적이고 추상적이어도 좋다. 



    5. 가치관에 대한 올바른 생각


    [그림 4]



    인생이란 탐험에서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무조건 걷기만 하는 사람이 있고, 어디로 가는지 모르지만 행복한 사람이 있고, 뒤늦게 자기가 잘못 걸어왔다고 생각하고 주저앉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중에는 가치관이라는 나침반을 가지고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뚜벅뚜벅 걸어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가치관이라는 방향이 정해졌으면, 열심히 걸어가면 된다. 걸어가는 보폭은 중요하지 않다. 작은 보폭으로 걷는 사람도 있고 넓은 보폭으로 걷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넘어져도 상관없다. 다시 일어서서 같은 방향을 향해 걸어가면 된다. 가치관의 끝은 없다. 자신이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할 뿐 그 과정에서 행복과 만족감이 생기고, 그 과정 자체가 인생이 될 것이다.




    출처

    [그림1] 

    https://namu.wiki/w/%EB%AA%B0%EB%9D%BC%20%EB%AD%90%EC%95%BC%20%EA%B7%B8%EA%B1%B0%20%EB%AC%B4%EC%84%9C%EC%9B%8C

    [그림 2]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pinkpoint08&artSeqNo=8252888

    [그림 3] https://jigjang.wordpress.com/2016/02/15/%EA%B0%9C%EC%9D%B8%EC%9D%98-%EA%B0%80%EC%B9%98%EA%B4%80/

    [그림 4] https://www.friezenkerk.nl/2004/index.php/2012/preken-2012/902-preek-26-8-2012-e-p-mat-van-kampen-ofm-con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