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BS 스페셜 : 장수의 비결 블루존의 비밀

category Self-Improvement/HigherSelf 2018. 7. 31. 17:26
    반응형

    장수와 관련된 다큐멘터리가 방송되었다.


    그곳에서 내가 지향해야하는 삶의 방향이 있을 것 같아 시청을 하였다.



    블루존이란 무엇인가?


    미국 정부의 투자를 받은 내셔널지오그래픽은 장수의 비결을 밝히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 인류학자와 통계학 박사들로 구성된 프로젝팀을 결성한다.


    그들은 지도에 연령대가 높을 수록 파란색의 표시를 하는 인류통계지도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상하게도 지도에서 파란 부분이 밀집되어 있는 부분을 찾았다. 


    그곳에는 장수들이 모여 살고 있었다. 


    장수가 많이 살고 있는 도시의 라이프 형태를 분석하기 시작 했다. 그렇게 시작된 것이 블루존 프로젝트이다.





    [그림 1]



    블루존 도시들을 표시한 지도이다. 이들 마을은 주로 섬에 자리 잡고 있었다. 섬에서의 생활이 그들의 장수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블루존 프로젝트 연구원들은 5개의 도시에서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했고, 그 중 공통적인 특징들을 추려 파워나인 9개의 장수비결을 공개했다.






    [그림 2]



    블루존 파워나인


    1. 자연스러운 움직임


    섬사람들은 외부와 통제된 상황에서 자신의 식량을 구하기 위해 자급자족 하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밭을 일구고, 목축업을 하며, 바다로 나가 해조류를 구해오기도 했다. 이런 생존을 위한 자연스러운 움직임들이 그들 신체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었다.



    2. ‎목적의식가지기


    그들에게는 은퇴가 없었다. 먹고 살기 위해서는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일을 해야만 했다. 80살이 넘어간 어르신들이 염소젖을 짜고, 양치기를 하며 치즈를 만들고 자기의 직업의 업을 다하기 위해서 부지런히 움직였다. 현재 21세기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와는 많이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다.


    3. ‎채식위주 


    4. ‎소식


    접시의 크기를 70%로 줄이고 식사를 했다. 과식은 오히려 몸에게 스트레스를 쌓이게 하고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만든다.


    5. ‎와인마시기


    6. ‎마음내려놓기


    그들은 명상을 하며, 혹은 산책을 하며 마음내려놓기를 하고 있었다. 되지 않는 것들을 붙잡으며 스트레스 받지 않으며, 마음을 항상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7. ‎가족중심


    현재 개인주의 형태로 바뀌고 있는 우리나라의 문화와는 다르다. 하지만 인류학자인 댄 뷰트너는 가족중심의 문화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가족은 심리적으로 평온함을 주며 서로에게 애정을 준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무언가 의지할 곳이 있다는 것에 대한 안정감을 준다고 말한다. 


    8. ‎신앙을 통한 소속감


    신앙을 통한 소속감도 맞지만, 정확히 말하면 가치관이 같은 사람들과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하였다. 그중 하나가 신앙을 통한 소속감이다. 자신과 가치관과 맞는 사람들과 함께하며 행복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9. ‎사회적 관계를 유지


    가족중심의 의미와 같다. 자전거나 서핑같은 취미를 공유하고 함께할 동료들을 만든다. 그들은 일에 집중하기 보단 사람들의 관계속에서 행복을 찾는 삶을 선택했다.






    [그림 3]



    블루존 프로젝트 팀은 파워나인을 섬에서 뿐만 아니라 도시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미국정부와 함께 블루존 프로젝트를 실행할 도시를 지정했다.





    [그림 4]



    시민들은 매일 파워나인을 실행했는지 설문지를 통해 체크한다.


    주 정부에서는 블루존 지정 음식점(채식위주)을 만들고, 도시 전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자전거 도로를 놓았다.


    사람들은 명상을 위한 공간을 만들며, 정원을 가꾸고, 취미를 만들기 시작했다.


    블루존 프로젝트 도시의 시민들은 파워나인을 실행하면서, 몸도 더 건강해지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장수했다는 정확한 결과는 나오지 못했지만, 


    이들은 하나같이 전 보다 나은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블루존 프로젝트는 하나의 도시에서 시작하여  현재 20여개가 넘는 주가 프로젝트를 신청했다.



    출처 


    [그림 1] SBS 스페셜 영상

    [그림 2] SBS 스페셜 영상

    [그림 3] SBS 스페셜 영상

    [그림 4] SBS 스페셜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