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함정


    시간은 놀라지도 아쉬워하지도 않는다.

    안타까울 이유도 없는 것

    지난 시간들을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매어놓지도 않는다.

    스치는 바람의 끝이나 시작이 없는 것처럼

    인생도 애당초 의미 없는 것

    삶의 힘을 얻고 싶은 사람들이 애써 만들어 놓고

    스스로의 행동에 힘겨워하며 지내고 있는 것이다.

    사람, 사람, 참 어리석은 동물이다.

    스스로 함정을 파놓고 그 안에서 행복이 어디에 있는 것일까 고민하는 답답한 생물. _ 08.30



      

    애당초 삶 자체에 어떠한 의미도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은 과학적으로 동물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나는 신을 믿지 않는다. 아직 과학적으로 풀리지 못한 사례들을 보고 '신은 존재한다. 영혼은 있다'라며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다. 우리가 아직 모르는 것일 뿐.


    하지만 삶에 의미는 있을 수도 없을 수 도 있다. 나의 삶의 의미를 만들 수 있는 건 오직 자신이다 '나의 삶' 이기 때문이다.


    문화, 사회, 대중이 만든 의미가 아닌 내가 생각하는 나의 삶의 의미를 만들 수 있다.


    나는 유한한 삶을 살지만, 내가 만든 가치는 영원할 것이란 생각이 든다.


    비록 나는 죽을지라도 내가 노력하며 만든 것들은 인류를 풍요롭게하고 가치있게 만들 수 있다는 생각.


    나는 성공한 사람이 아닌, 가치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