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정체성 사전적 의미(Identity)


    [그림 1]


     정체성이란 자신을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나는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며, 어떤 회사 부서에 팀장이다. 한 가정의 가장이며, 부모를 부양하는 사람이다.' 라고 정의한다.


    정체성의 착각, 오류


    [그림 2]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지위나 권력 그리고 부를 자신으로 정의 하곤 한다. 물론 자신의 노력을 통해 얻은 것이기 떄문에 자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착각이다.


     예를 들어 보겠다. 고위직 공무원이 명예퇴직 후 퇴직금을 가지고 주식을 했다가 망했다. 그가 모아온 모든 돈은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했다. 돈을 잃자. 삶을 잃었다 생각하며 자살을 했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재물과 지위 권력을 얻으면서 마치 그것을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어느 대기업 이사는 자신의 지위를 통해 이익을 얻었다. 하지만 이는 그 지위 자체의 힘이지, 그 사람 자체가 지위는 아니다. 그 자리는 다른 사람으로 대체될 수 있다.


     자식을 자신 처럼 헌신한 어머니가 있다. 자신의 청춘과 모든 재산을 아들에게 투자했고, 그 후 아들은 사회적 위치를 잡고 결혼을 했다. 하지만 그녀는 노후에 대한 대책이 없었다. 당연히 자식이 자신을 돌봐줄 줄 알았지만 아들은 자신의 가정을 위해 헌신해야 했기 때문에 어머니를 모른척 했다. 그녀는 큰 회의감을 얻었다. 자신과도 같은 아들이 자신을 버렸다는 생각 때문에 매일밤 괴로워 했다. 결국 그녀는 모든 것을 버리고 부처님 밑으로 들어가 비구니가 되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고 깨달음을 얻은 그녀는 찬송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지 못하고 100년을 사는 것 보다 가르침을 받고 하루를 사는 것이 더 큰 행복이라고 말이다. 


    진정한 나


    [그림 3]


     우리는 잘못된 정체성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불안정한 것을 자신이라고 여기며 의지한다면 그 끝은 불행만 남을 것이다. 돈은 있다가도 없어질 수 도 있고 외모, 지위, 명예, 인기 모두 이와 같다. 외모를 자신의 전부라고 생각한 사람은 노년의 자신의 모습을 보며 불행한 삶을 살 것이고, 자신을 대기업 이사라고 생각한 사람은 그 지위 떠났을 때 자신을 잃었다 생각할 것이다. 연예인에게 인기는 있다가도 없어지는 것으로 식어가는 인기에 허무함을 느끼고 자신의 인생을 놓아버릴지도 모른다.


     우리의 삶은 혈혈단신(孑孑單身)이다. 홀몸으로 와서 홀몸으로 죽는다. 가족이 있고 가정이 있을 지라도 그들은 나의 정체성이 아니다. 인생의 동반자라고 생각하는게 맞는 것이다. 호화스러운 집, 잘나가는 차, 멋진 외모 모두 나의 행복을 위한 수단이지 그것 자체가 자신이라고 착각하면 안된다. 나는 누구인가? 로 시작하여, 나를 자신이 가진 것으로 정립하는 것이 아닌 나 자체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어디서 부터 왔으며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살 것인지 말이다.


    출처 


    [그림 1]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IGkx&articleno=7166594

    [그림 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1441FE2349FF010707

    [그림 3] https://pixab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