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긍정적 관점

category Self-Improvement/HigherSelf 2018. 7. 12. 19:55
    반응형



    1. 긍정적 관점이란?





    [그림 1]



    긍정적 관점이란 무엇일까? 긍정적 관점은 세상을 보는 관점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을 말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자기 인생에 안 좋은 일이 생겨도 그곳에서 긍정적인 요소들을 찾는다.


    긍정적 관점은 어렸을 때 풍요롭게 자라거나, 혹은 경험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으며, 성격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긍정적 관점은 후천적인 연습을 통해서 길러질 수도 있다.



    2. 긍정적 관점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




    [그림 2] 


    긍정적 관점을 간혹 자기 위로, 자기 최면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필자도 마찬가지였다. 필자의 얘기를 해보겠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많은 자기계발 서적을 보았다. 하나같이 열심히 해라.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같은 얘기들이 주를 이루었다.


    어떤 책은 거울을 보면서 "나는 할 수 있다."를 외치며 무의식 속에 자기최면을 거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런 말들을 핸드폰에 저장하거나, 카카오톡 프로필로 지정하면서 나의 삶을 더욱 굳건히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많은 시련과 고난을 경험하면서, 점점 긍정적 관점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열심히 노력하면 보상을 받는다며, 지금 나에게 남은 건 뭐지... 직장도 없고, 주변에 아무도 없네..;


    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은 점점 나를 긍정적 관점에 대한 신뢰를 잃게 만들었다.


    그리고 난 후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사회생활을 생각보다 순탄하지는 않았다. 누군가에는 쉽게 극복할 수 있었던 일든은 나에게 큰 위기로 다가왔다.


    이런 위기 속에서도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누구보다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열심히 일을 했다.


    하지만 결국 사회생활을 정리하는 순간이 왔다.


    사내 동료와 함께 술을 마시면서 나에 대한 많은 얘기들을 들었다.


    "잘했다. 그 정도 일에서 버틸 사람은 아무도 없었을 거라고." 그때 그 말은 나에게 큰 위로가 되었지만, 위로 그 이상의 의미로 다가오지 못했다.


    사회생활을 정리하고 나약해진 나를 보며, 자아성찰을 할 시간이 주어졌다.


    나는 많은 책들과 강연들을 들으면서 내가 가진 긍정적 관점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를 인지하게 되는 순간이 찾아오게 되었다.



    3. 긍정적관점에 대한 올바른 생각




    [그림 3] 


    긍정적 관점을 자기 위로, 자기최면으로 생각한 사람의 끝은 정말로 나약했다. 쉽게 무너지며, 자신을 타박했다.


    나는 긍정적 관점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세상을 보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다. 경제나 정치, 문화에서도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관점에서 하나의 관점만을 취한다는 건 어쩌면 편협한 시각으로 세상을 혹은 사물을 바라보는 것일지도 모른다.


    세상이 있고 그 세상을 보는 관점을 다양하다. 나는 세상을 보는 관점을 단순히 부정적인 관점으로만 보고 있었다. 얼마나 세상을 왜곡되게 보고 있는지 인지하게 되는 순간이었다.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 두가지 관점에서 현실을 파악해보는 예시를 들어보자.


    현실 : 블로그에 글을 써서 사람들에게 나의 생각을 전달하고자 한다.


    긍정적 관점 : 글 쓰면 되지, 내가 쓴 글에 공감을 해주는 누군가가 있을 거야.


    부정적 관점 : 글을 써본 적도 없는 내가 얼마나 좋은 글을 쓸 수 있겠어?



    현실을 통한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 두 가지가 나왔다. 긍정적 관점도 맞는 말이고, 부정적 관점도 맞는 말이다. 그럼 어떤 관점이 나에게 더 좋은 효과로 다가올까? 아마 긍정적 관점이 내가 실행할 수 있는 힘을 주고 용기를 줄 것이다. 그렇다고 부정적 관점도 나에 좋은 효과를 주지 않는 것은 아니다. 현실의 나의 재능에 대한 비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럼 어떤 것이 더욱 현실에 맞는 관점일까?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을 둘다 취합하는게 정말로 현실을 올바르게 보는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긍정적 관점만을 취하면 글을 쓰기는 하지만 누군가 나의 글을 읽기 힘들어하고 앞뒤가 안 맞는다고 생각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서 블로그 방문자 수도 점점 줄어들 것이다. 긍정적 관점을 취했지만 용기 그 이상의 것을 얻기는 힘들었다. 그럼 반대로 부정적인 관점만을 취하면, 나의 재능이 부족하다는 걸 알았지만, 실행조차 하지 않게 되는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이렇듯, 세상을 올바르게 혹은 현실과 가깝게 보기 위해서는 시야를 넓혀 많은 관점을 취합하고 그 속에서 합리적인 생각을 해야 한다.


    정치에도 많은 정당들과 시민단체, 협회들이 관여를 한다. 이들은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고, 서로의 입장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를 보는 우리들의 관점은 어떤 방식이어야 할까? 하나의 관점만을 보지 않고 다양한 관점을 봐야 한다. 그러고나서 합리적인 판단이 서야 한다.


    삶도 이와 다르지 않다. 긍정적인 관점, 부정적인 관점, 혹은 미시적 관점, 거시적 관점, 종교적 관점등 삶을 보는 관점들은 이렇게나 다양하다. 어쩌면 현실을 정확히 보는 지혜를 얻기에는 많은 시간이 들지도 혹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정확히 인식해야 되는 부분은 하나의 관점만을 가지고 세상을 판단하는 편협한 사고 방식은 자신을 좀 더 현실과 괴리감 있게 만들지도 모른다.


     

    출처


    [그림 1] https://blog.hmgjournal.com/TALK/reissue-glasses-paradigm.blg

    [그림 2] https://twitter.com/cakdancuk/status/624531864716378112

    [그림 3] https://ppss.kr/archives/377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