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주 역사 기행 1일차

category Self-Improvement/여행 2020. 1. 28. 21:55
    반응형

    신라와 가야의 통합

    가야와 평화적 통일을 통해 급속도록 성장한 신라

    1. 법흥왕 진흥왕 2대에 걸쳐 영토 확장을 진행.
    2. 진지 진평 선덕 진덕 무열왕 문무
    3. 신라 당나라 전쟁 (176년)

    신라는 혈통이 우선 시 되었다.

    성골(왕족) 진골(완전한 왕족이 아님)

    선덕 진덕은 성골 출신 여자

    무열왕 이후로 진골(가야계 ~)

    남녀차별이 심해진 것은 조선때 부터다 (주자학)

    김유신 장군묘.

    1. 신라와 당나라가 힘을 합쳐 백제를 통합함
    2. 당나라가 백제를 통치하기 시작함
    3. 신라가 당나라를 공격함.

    황룡사

    선덕여왕 황룡사 9층 석탑 중축

    몽골 침입으로 인해 불에 타 손실

    석탑 증축 이유

    1. 통일기원
    2. 국난 극복

    무거운 부처님 상을 올리기 위한 지지대

    황룡사 9층 석탑 모형

    층마다 침략 나라 이름을 적고 침략이 일러나지 않도록 발원을 했다.

    1. 조립형태
    2. 백제 기술자 200명

    문무대왕탑

    1. 나당과 전쟁 종료 후 좋은 관계 유지
    2. 왜나라의 침략만 존재. ( 가야 백제를 멸망시킨 신라)
    3. 문무왕은 용이 되고자 했다.
    4. 능지탑(유골이 있는 탑)

    선덕여왕능

    사천왕사

    • 신의 힘을 빌려 나라를 지키려고함
    • 팔만대장경 또한 신을 위한 공덕 기도

    오늘 하루 소감

    • 날씨가 좋아서 정말 좋았다. 지우가 좋아할 만한 지평선이 넓은 탁 트인 평야가 자주 펼쳐졌다.
    •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을 내가 배운 지식들에 빗대어 들었다. 역시나 법륜 스님이 말씀 하시고자함에는 연기법과 일체유심조의 핵심이 들어있었다.
    • 최근 법륜 스님의 키워드는 경험을 트라우마로 만들 것이냐. 자산으로 만들 것이냐 인듯 하다. 결국 일체유심조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쉽게 이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방편을 연구하는 듯 싶다.
    • 역시나 간호 일은 힘든 듯하다. 질문자중에 대학간호사가 있었다.
    • 요즘 청년들이 힘든 일을 하지 않고 편하게 커서 불평 불만이 많다는 것을 범륜스님도 간접적으로 이야기 하셨다. 이것을 강요하며 그 사람의 아픔을 건드리면 꼰대가 될 수 있겠지만 실상을 바로보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 오늘 법우들이 말했다. 절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발심 발원을 해야 내 업식에 끌려가지 않는다고 했다. 고민을 좀 해보자.
    반응형